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Unreal

[언리얼 02.06] 피직스 시뮬레이션 / 유데미 스터디 시작 / 클래스 101, 콜로소, 유데미 비교

by 우타미 2025. 2. 7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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그렇다 필자는 항상 수업시간 집중해서 듣는 편이다.(이해는 20 %만 하는 중) 그리고 항상 게임이 안 돌아가는 편이다.
질문하는 편도 아니고 옆자리 친구랑 친한 것도 아니라 자습시간에 알아서 책 보고 또는 인터넷 보고 수습하는 중
오전엔 언리얼수업에서 플레이어 큐브가 움직이지 않는 현상을 발견해서 지금 수습 중이고, 오후에 유니티에서 총이 이상하다... 이거 어떻게 수습해야 하는 거임...
실력이 부족하다 싶어서 유데미의 <【한글자막】 Unreal Engine 5 C++ 개발자: C++ 학습하고 비디오 게임 제작하기> 
강의를 수강신청했고 마침 웅진씽크빅 글로벌에서 스터디 회원 모집한다는 알람이 떠 스터디 참가를 했다.

이 강의임 (광고 아님 내돈내산) 

1. 클래스 101, 콜로소, 유데미 비교

1. 클래스 101


원화 수업들을 때 도스피 강의, 노마드 스컬프 강의를 들었는데 솔직히 이정도 수준은 유튜브 찾아보는 거나 비슷해서 그냥 그랬음 3개월권 당근이나 번장 이용하면 4~5만 원대에 들을 수 있긴 한데 그냥 인터페이스만 좀 익히고 내가 필요한 렌더링 부분이나 부족한 부분은 결국 유튜브 찾게 되더라..;;

기타 파이널컷 강의나 영화리뷰 강의는 옛날에 들어봤는데 괜찮았음 언어의 장벽이 있는 프로그램이나 유튜브에선 찾기 어려운 씨네21 기자가 직접 알려주는 리뷰방법 같은 경우는 듣는 것 추천
추천하는 방법 -> 배우고 싶은 것에 관한 기초책의 커리큘럼 대로 유튜브에 찾아봤는데 영상이 없다면 클래스 101 들어도 됨 한글화 안 돼있어도 들어도 됨
패드나 핸드폰 사용 시 어플이 잘 돌아가서 좋긴 함
너무 다양한 강의가 있어서 구독기간동안 이 강의에서 채색강의 듣고 저 강의에서 배경강의 듣고 입맛따라 목차 만들어수강 강능하다는 장점


2. 콜로소 

 

강의가 비쌈 물론 영구소장이긴 하지만 근데 후기를 못 본다는 극 단점이 있음 복불복임
장점 - 평생교육바우처 사용 가능 그것뿐임 그냥 내 돈 쓸 거면 비추
필자도 2dlive 강의가 잘 없어서 평생교육바우처로 구매하긴 했음

3. 유데미

 

강의후기 볼 수 있음, 행사 때 만 원대에 영구소장가능, 유튜브 강의 퀄이랑 비슷하긴 함 클래스 101 3개월 돈에 강의 3개 영구소장이라 생각하면 쌉이득 한글자막됨, 【한글자막】이라는 타이틀 붙어있어야 됨 
단점 -어플 자막 거지 같음, pc로 듣는 거 아닌 이상 ux 짜증 남 클래스 101처럼 다양한 분야의 강의가 있는 건 아님 IT 쪽에 치중되어 있음


결론

1. 인강이 듣고 싶다 -> 배우고 싶은 분야 목차에 따라 유튜브 찾기

2. 유료강의는 한글자막 없거나 유튜브에 생각보다 콘텐츠가 없다면 들을 가치 있음
3. 가성비 가심비 다 따지면 유데미 압승이긴 한데 it 쪽 아니라면 클래스 101 3개월권 번장에서 5만 원에 사서 쓰는 거 추천


2. 피직스 시뮬레이션

 

쨋든 난 유데미 스터디를 시작했으니 오늘 배운 것들을 기록해보려고 한다. 

블루프린트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은 익혔으니 피직스 시뮬레이션부터 하면 되겠군

블루프린트에 관한 글은 아래 글에서 확인 가능

2025.02.03 - [Unreal] - [언리얼 02.03]블루프린트 이벤트 그래프, 노드, 노드 생성, 노드 제거

 

[언리얼 02.03]블루프린트 이벤트 그래프, 노드, 노드 생성, 노드 제거

9 to 7 학원에 있어야 하는 고통을 아는가? 실습시간이 주어졌을 때 필자는 2D 쪽으로 공부하는 편이다. 왜냐면 우리 반은 XR기반 게임콘텐츠 개발 어쩌구 반이라서 3D위주의 수업이기 때문에 2D는

tami-u.tistory.com

 

먼저 프로젝트를 start content 포함해서 하나 만들어 준다. 스터디 용이니 파일명은 study로 명명

 

[file] -> [Open Level]-> [Minimal Default] 맵을 열어준다. 

 

이 레벨에서 의자를 위로 이동시켜 놓고 게임을 실행시키면 물법칙이 작용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. 
오늘의 강의는 물리법칙 적용하는 방법을 배울 것이라고 한다. 

Details창에서 Physics를 누르면 Physics 관련 프로퍼티만 모아볼 수 있다.

Physics의 Simulate Physics가 체크해제되어 있는 상태라 물리법칙이 적용되지 않는다. 체크해 주고 다시 플레이를 누르면 의자가 바닥으로 떨어지는 것을 볼 수 있다.

그 외 Mass 값을 지정해 주어 물체의 무게도 변경이 가능하다. 그 말은 같은 부피일 때 무게와 밀도는 비례하니 재질별 다르게 설정해줄 수 있는 옵션이라고 생각하면 될 듯 
Enable Gravity는 중력작용을 받는지 안 받는지에 대한 옵션이다. 

 

 

Cube를 생성해 Simulate Physics 설정 후 의자 위에 배치하고
의자는 Enable Gravity 체크 해제한 후 mass값을 1000 주었다. 

중력작용받는 큐브에 맞아 의자가 무중력 상태로 떠다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,


사담

 

아니 잠깐 다음 강의 찍먹 해봤는데 레퍼런스부터 머리 깨지기 시작하는 것 같다. 나 분명 C에서 포인터 공부하고 C++에서 레퍼런스 배운 것 같은데 사실 아직까지 둘의 차이점을 잘 모르겠다!!! 이 부분이 지금 수습이 시급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.

주말에 포인터랑 레퍼런스 공부 다시 해야지 ㅜㅜ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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